게임의 통신 프로토콜 구조만 리버스 엔지니어링해낸 후 바닥부터 소스 코드를 짜서 결과적으로 성공적으로 작동하더라도 그 구현 방식은 다르게 했다면 불법이 아니다.
위 '과도한 친목질'에서도 잠깐 언급했는데, 특정 채널에는 일베충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 이 일베충들은 자신들의 길드 이름을 '노장무차', '목동' 같이 일반인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이름을 짓고는 일베충 짓과 넷카마 짓을 동시에 하며 선량한 프리 유저들을 속이고 있다.
세상에 존재하는 여러 개의 우주 중 '아이트라'우주를 배경으로 한다. 대지의 신 오르비스가 공격을 받아 가사 상태에 빠지고 생명의 여신 디체가 그의 육신 위에 세계를 만든다.
다만 세아 자체가 샌드박스 소속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애초에 세아가 전적으로 에픽세븐 홍보만을 위해 만들어졌던 것인가는 불확실하기에 일단 다른 곳에서 만들어짐과 동시에 얼마간 에픽세븐 및 스마일게이트 의 홍보를 위해 쓰이고 기간이 끝난 후 그냥 독자적인 활동을 하는 것일 가능성도 있다.
당시 정액제로 운영되던 게임 중에는 어린 유저들에게 어필이 가능한 바람의 나라, 리니지 등이 프리서버가 많았다.
게다가 광복절 등 한국 프리서버 홍보 국경일 역시 아무것도 없이 넘어가는 등, 국가 관련 이벤트가 매우 미흡하다. 글로벌 유저의 비중이 큰 편이기에 전 세계적으로 프리서버 홍보 기념하는 날에 우선 순위가 있는 것 같다.
충분히 각 캐릭터가 연상 가능한 부분이 리니지 프리서버 문제. 논란이 생길 것을 충분히 인지했는지, 라이엇게임즈로부터 패러디가 가능한지 허락 받았는지, 그 프리서버 아레나 어떤 공지도 없이 형상 변환만 달랑 사전 공지해두고 있다.
최근의 프리서버들은 그대로 홍보하기보다는 서버의 이름을 딴 "○○ 클랜", "○○ 길드"라는 형식으로 자신들의 서버나 카페나 홈페이지를 홍보하기도 한다.
※ 다음으로 많은 소환사 여러분께서 궁금해하시는 자동 프로그램 이용자에 대한 대응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결국, 과금 효율도 떨어질 뿐더러 무과금으로도 못할 게 없는 게임인지라 과금은 정말 할 사람만 엄청나게 하게 된다.’ 뭔가 장점 같기도 하다.
공식 카페에 욱일기 관련 글이 올라오지 않은 것도 아니었는데 전혀 제재가 없었기에 더욱 문제가 되고 있다.
암호화가 되어 있지 않거나 본서버와 달리 별도 치트 방지 프로그램이 구동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핵과 클라이언트 변조가 횡행한다.
한국/글로벌/아시아 서버로 나뉘며 언어는 자유롭게 선택가능하므로 서버별 콘텐츠에 차이는 없다. 글로벌 원빌드 방식의 프리메이플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인지 서비스 초기를 제외하면 향후 이벤트나 업데이트 일정도 똑같이 맞춰갈 예정이라고 한다.
잦은 운영상의 미숙과 지키지 못할 약속으로 여러차례 유저들의 분노를 산 바 있다. 업데이트는 항상 택도 없이 늦어지며 유저들을 이런저런 기대로 한껏 부풀려 두었다가 뒷통수를 치는 운영을 구사한다.